본문 바로가기

예전 글/감상

군단의 심장 플레이 다섯시간 후기

  군심은 바쁜 일 다 끝나면 한꺼번에 하려고 했는데, 어쩌다보니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시간이 생겨 PC방을 갔다. 요즘 PC방은 참 비쌌다. 캠페인만 깨려고 했는데, 돈이 정품 사는 가격보다 더 나가게 생겼다; 두 시간 하고 밥 먹고, 다시 세 시간 하고 돌아왔다. 아래는 느낀 점. 고작 다섯시간이래도 당연히 스포 들어있음.





행성 항로는 차->제루스, 케리건이 막 칼날 여왕으로 변한 그 시점에서 멈추었다.



1. 첫 화면이 레이너에서 케리건으로 바뀐 걸 보니 산뜻했다. 여왕님은 늙지도 않는다.


2. 레이너는 못 본 사이에 더 늙었다. 흰머리만 문제가 아닌 것 같다. 원래 노안인 사람은 천천히 늙는다던데, 레이너님은 아닌갑다. 사막에서 자외선에 구워져서 그런가, 멩스크때문에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너무 받았을까. 케리건은 머리만 아니면 변하기 전 그대로인데, 함께 있으니 아버지와 딸이래도 설득만 조금 하면 믿겠다. 레이너찡 저그 마사지 좀 받아야겠어요.


3. 레이너 죽었나욤?

   악운이 강한 사람이니 고작 그 정도로는 안 죽었겠지 싶다. 뉴스도 너무 둘러대는 듯했고, 케리건의 슬픔도 너무 얼렁뚱땅 지나갔다. 이빨빠진 저글링이 귀엽기는 했다.

  레이너가 죽었든 살았든 스토리로는 악수다. 우리의 15년지기 친구 레이너를 그렇게 버리냐. 공허의 유산 때 제라툴 친구로 나올 테란 캐릭터는 누가 되냐. 프로토스가 믿는 인간 치고 레이너만한 인물도 없는데. 살아있다면 멩스크의 인질로 맨 마지막에나 나올까.. 하지만 이런 이야기는 너무 뻔하지. 아니, '죽었다'는 말을 듣고 케리건이 빡돈 시점에서 '알고보니 살아있었네'라는 이야기는 형편없다. 노바 손 잡고 행복하게 산다. 케리건이 테란을 공격하는데 멩스크만큼 좋은 이유도 되고. 

  고작 다섯시간 플레이했으니 내가 뭘 알겠나. 내 상상을 훨씬 뛰어넘는 이야기를 기대해본다. 

  

  레이너의 죽음만큼 케리건을 움직일 동기도 없을테니 이런 진행만이 가능했을지도 모르겠다. 사람이 된 케리건이 다시 사람을 학살하기에는 멩스크 하나만으로는 이유가 너무 약하니까. 다시 여왕이 되어가고 있다며 저그 조종을 주저하던 케리건이 레이너의 죽음 이후로는 오히려 여왕으로 돌아가기 위해 분투한다. 


4. 자유의 날개는 삽질의 날개였나.

  번데기에 들어갈 때, 에이 설마 싶었다. 칼날 여왕 케리건이 날개를 펼 때까지도 그 다음 장면에 나온 멩스크의 회상이라고 믿었다. 아니, 얼굴에 반짝이 붙인 거 말고 이전 칼날 여왕의 모습과 다를 게 없다면, 자유의 날개에서 레이너의 개고생은 대체 뭐냐. 케리건 말로는 아몬의 영향이니 뭐니 하지만, 그래도 재탕이 심하잖아. 아니면 고대 저그처럼 알록달록하게 해주시든가.


  게다가 '얼굴에 반짝이'는 500년 후 시점에면 인간도 충분히 만들 수 있는 요소이다.


UV 아래에서 빛나는 형광단백질(...) 출처는위키피디아.

가시광선 아래에서 빛나는 단백질 물질을 인간한테 넣으면 끝이잖아. 근데 저 쥐 너무 귀엽다.


  케리건이 돌아오자마자 아바투르가 초고속 진화를 하는 현재 시점에 비하면 자유의 날개 이전 4년 동안 케리건은 아무것도 한 게 없다. 그걸 생각하면 확실히 케리건도 이전 칼날 여왕보다 진화했다. 이런 개그스러운 이유 말고, '과도기 인간 케리건'의 마땅한 의의가 없나고, 플레이 다섯시간만에 뭘 알겠나마는.


  그래도 저그 머리 묶고 유령 타이즈 입을 때보다는 지금 시점의 여왕님이 훨씬 낫다.


5. 맷 만한 인물이 없다.

  현재 시점에서는 개그가 없어서 재미가 없다. 이즈샤에게 실망했다. 맷이 레이너 등짝을 바라보는 긴장감같은 게 없다. 아바투르는 좀 재밌으려고 하는데 그나마도 케리건이 끊어먹는다. 이제 믿을 건 자가라뿐이구나. 자가라 화이팅;;


6. 저그.. 재밌네..

  원체 이런 장르 게임을 잘 못한다. 게다가 저그는 거의 안 해보았다. 그러다보니 초반에는 싸움구경하다가 '아, 애벌레 키워야지' 본진으로 돌아오면 싸우던 저글링들은 다 녹고 화면이 빨갛게 변했다; 하지만 슬슬 몇 판 하다보니 오히려 저그가 테란보다 편해진다. 백스페이스 키 누르고 애벌레들 냠냠 하고, 일벌레 건물 세우는 일만 좀 신경쓰면 되니까. 그리고 난 그 건물 세우기를 못해서 맹독충도 못 만들지.


7. 졸업하기 전에 공허의 유산 나와라.

내년에 교환학생 갔다오면 한 학기는 더 다녀야 할테니, 우리 과 특성상 4학년 1학기 쯤 출시되면 여유있게 플레이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