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read시리즈는 잘 사서 잘 읽고 있습니다. 진도라고는 등교길 오르는 지렁이마냥 꿈틀거릴 줄만 알았는데 다행히 학교가 딱정벌레 학교라도 되었나 봅니다. 주말을 놀렸는데도 4분의 1은 읽었습니다. 16권 중 4권을 읽었으니까요. 두 시간(30분 읽고, 30분 자고, 1시간 읽으면 끝)이면 한 권을 독파할 수 있었습니다. 지렁이에게 눈이 없듯, 다 읽었다고 내용을 다 이해한 것은 아니지만서도요. 각각 읽은 내용에 짤막한 감탄사 달아본다면 이렇습니다.
키르케고르 : 뭥미
푸코 : 흐음
사드 : 어허험
성경 : 호오
키르케고르는 읽으면서도 대체 왜 이 분이 실존주의고 포스트모더니즘이고 무슨 영향을 미친건지.. 하는 망령된 생각을 품지 않을래야 않을 수 없었습니다. 가사상태에서 페이지를 넘기며 익명이 그렇게 중요한건지, 아니면 덴마크 사람들은 햄릿마냥 행동보단 딴생각이 많은건지 고민했습니다. 이런 블로그에 설마 키르케고르를 전공하시거나, 좋아하셨거나, 조금이라도 책을 읽으신 분들이 오실래야 없으시겠지만, 설사 오셔서 이런 글을 본다고 해도 화를 내시지는 않으시겠지요. 박물관 한가운데에서 칭얼거리는 꼬마애를 시끄럽다고 싫어할 분은 있어도 작품의 뜻을 몰라본다고 노여워하실 분들은 없으시지 않겠습니까.
그에비하면 푸코는 그나마 나았습니다. 같은 93년생이라도 대학생으로 분류된 동기 누구와 고삼 학생으로 분류된, 한 때 과외를 했던 누구는, 그 친구들이 대학을 졸업하고 한참 후에도, 다른 정체성으로 다른 선택을 하며 살아가겠지요. 이렇게 쓰고 있어도 제가 제대로 된 예시를 쓰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책 읽고 주말이 지나가니 내용을 다 잊었어요. 하하하핫, 그래도 만약 방학 내에 책을 더 사게 된다면, 그 책중엔 감시와 처벌이 끼어있을 겁니다. 신간도 아닐테니 할인도 많이 해주겠지요.
사드는 재밌었어요. 키르케고르와 푸코를 읽고 난 다음 잡은 책이라서 그런지 정말 재밌게 읽긴 했는데........... 사디즘이라는 말이 왜 나왔는지 알만했습니다. How to read시리즈답게, 해석자의 착한 설명이 붙지 않았더라면, 저도 18세기에 사드를 가두었던 사람들, 소돔 120일에 검열딱지를 붙였던 사람들과 다를 바 없이 사드를 평가
성경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서점에 가서도 종교쪽은 얼씬도 하지 않는, 목사님 글보다는 과학자님글을 훨씬 많이 읽을 제 삶에 신학자가 해석해주는 성경은 퍽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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